글로벌 쇼핑몰 제작, 워드프레스가 답인 이유 3가지

왜 글로벌 쇼핑몰 제작일까?

글로벌 쇼핑몰 제작 전문 업체 테라픽셀 입니다. 몇 년전부터 해외  드랍쉬핑의 비지니스모델을 벤치마킹하여 해외 구매대행 비지니스가  엄청난 붐을 일으켰습니다. 누구나 쉽게사입하여 국내에 판매할수있도록 다양한 자동화 툴도 개발이 되었죠. 중국 제품을 사입하여  경쟁자보다 10원이라도 싸게 판매하며 박리다매에 목숨을 겁니다. 결국 모두가 실패하는 제로섬 게임인줄 알면서도, 다른 대안이 없어 그 시장에 뛰어듭니다.

그렇다면 국내 제품 해외 판매 비지니스는 어떨까요? 

한국인들은 구매대행 대비 해외로의 판로 확장에 대한 두려움이 큽니다. 언어와 마케팅에 대한 허들이 아마도 크게 느껴질 겁니다.  성향을 잘 아는 내국인을 상대로 판매하는 것과 국경 넘어 외국인을 상대로 판매하는 것은 전혀 다르니까요.  테라픽셀의 시작도 해외 드랍쉬핑 모델을 따라 해보고자 미국 상품을 전세계 190개국에 판매하는 쇼핑몰로 워드프레스에 입문하였습니다. 지금과 달리 더 많은 허들로 한국인이 미국 제품을 미국에서 사입해서 해외로 판매하는 것은 다양한 장벽과 부딪혀야 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잘 아는 국내 제품을 해외로 판로확장하는 것은 상당히 고무적입니다. 

잠재고객 10억! 관심있나요? 

여전히 글로벌 시장은 블루오션입니다.  한국인 4천만명, 한가구 당 구매력 있는 성인  1명씩을 겨냥하더라도 잠재고객 1천만명입니다. 우리는 이 1천만명의 작은 우물안 시장을 나눠먹겠다고 피터지는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국내 이커머스 시장에서만 활동하는 셀러분들이 모르는 것이 하나 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한국 제품에 대한 관심이 얼마나 뜨거운지. 인스타그램을 영어로만 운영해도 해외 관심있는 찐팬들 확보가 얼마나 쉬운지.  국경 이라는 장벽을 넘으면 시장은 기하급수적으로 커집니다. 해외로 눈을 돌리면   10억 잠재고객이 넘쳐나는 블루오션으로 갈수 있습니다.다양한 강의 사이트 제작 경험 덕분에 비지니스 분야별 트렌드를 발빠르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제 전공 분야가 아니라도 각 비지니스 운영 방식을 보며 얻는 인사이트 또한 많습니다.

테라픽셀의 가장 큰 강점은 국경의 제약없이 모든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솔루션 제작이 가능합니다. 웹사이트 제작업체의 90%는 단순 기업 홈페이지만을 제작합니다. 상위 10% 만이 결제 기능 탑재가 가능하며  그중에서도 글로벌 쇼핑몰을 구축하는 업체를 찾기는 쉽지 않습니다. 한국 사업자로 글로벌 판매기능을 탑재한다는 것은 워드프레스의 가장 높은 난이도입니다. 카페24, 아임웹, 쇼피파이와 같은 구독형 플랫폼으로 제대로된 글로벌 쇼핑몰 구축은 한계가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글로벌 쇼핑몰 제작 사례 

요즘 한류의 덕을 가장 많이 보는 분야 중 하나가 K-푸드 입니다.  다양한 한국 디저트 문화를 접하고자 동남아에서 내방하는 여행객들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유튜버나 인스타그램을 영어로만 꾸준히 운영해도 관심있는 해외 찐팬을 아주 쉽게 모을수 있습니다.  40만 유튜버, 슈가레인 조한빛 파티쉐님의 글로벌 플랫폼은 말씀드린 모든 기능이 구현되어있습니다.글로벌 강의 판매 플랫폼에 전세계 실물 배송 기능까지 탑재한 고난이도 플랫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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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쇼핑몰 제작시 검토해야할 기능

글로벌 쇼핑몰 제작할 때는 아래와 같은 기능 검토가 필수입니다.  다양한 결제 수단 탑재 : 해외는 페이팔이 가장 일반적인 간편 페이방식이지만 페이팔이 통용되지 않는 국가가 더많습니다. 특히 한국은 사업자로서 쇼핑몰을 운영할경우 공식 결제대행사는 페이팔사용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공식 매출로 책정할 수 있는 결제수단을 탑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즉 페이팔 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통용되는 신용카드 및 다양한 간편페이 결제 수단을 제공한다면 구매 전환율을 더 높힐 수 있습니다.

  • 다양한 통화 결제 : 달러 외에 다양한 통화 결제 옵션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국가별 환율이 다르기 때문에 로컬 통화 결제를 더 선호할 수 있습니다. 
  • 다양한 언어 자동 번역 : 위치기반 언어 자동 번역 부터, 원하는 언어 선택시 구글번역  기준 자동 번역 이되는 것만으로도 잠재고객층을 많이 확보 할 수 있습니다. 
  • 해외 주소 자동 완성 기능 : 국내 우편번호 자동 조회와 같이 전세계 주소도 자동 조회가 가능합니다. 실물 배송일 경우 오배송을 줄이기 위해 필수 기능입니다. 
  • 국가별, 무게별 배송료 별도 적용 :  국토가 좁은 국내와 다르게 해외의 배송비 책정은 무게뿐 아니라 부피무게도 함께 적용됩니다. 배송거리, 무게, 부피에 따라 상당히 세분화 되어 있으며 사이트 내에서 판매 제품별 배송비 옵션이 자동으로 계산되도록 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 구글 검색 엔진 최적화 (SEO) : 워드프레스의 가장큰 장점은 구글 seo에 최적화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유료 광고를 하지 않아도 상품 및 상품 소개 블로그 글로 구글 검색 엔진 최적화를 타 사이트보다 훨씬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오가닉 마케팅이 가능함으로써 유료 광고 보다도 더 구매전환율이 높은, 타겟 키워드 공략으로 니체 마켓에 맞는 잠재 고객을 쉽게 유입시킬수 있습니다.

이 기능들은 글로벌 쇼핑몰을  구현해보지 않으면 필수 기능인지 조차 파악하기 어렵습니다.왜 필요한지, 어떻게 A TO Z 작동하는지 설명조차 할 수 없습니다. 특히 한쇼핑몰 내에 실물과 비실물 동시 판매할 경우 그리고 국내와 해외 사용자 모두가 사용하는 쇼핑몰일 경우 각 최적화된 기능을 세분화 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워드프레스로 글로벌 쇼핑몰 제작한다면 이와 같은 고도화 기능을 모두 구현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를 고려해야 하는 3가지 이유  

  • 구글 SEO 최적화

전세계적으로 워드프레스가 점유율이 압도적으로 높은 이유는 단연 구글 SEO에 최적화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워드프레스 내에 기본적으로 탑재된 블로그 기능과 SEO 플러그인, 그리고 더 나아가  Technical seo 세팅을 고도화 한다면 아주 손쉽게 구글 상위 노출이 가능합니다. 효율적 마케팅이 곧 사업의 성패가 될 만큼, 유료 광고가 아닌 오가닉  마케팅이 점점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뚜렷한 니체 마켓을 타겟으로 키워드를 공략하여 글로벌 쇼핑몰 제작을 염두해 두신다면 구글 seo 최적화 된 솔루션 선택이 필수입니다. 

  • 기능 확장성

단순 구독형 플랫폼은 기능 확장의 한계까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한가지 기능에만 국한되어 최적화 된 플랫폼 입니다. 실물 판매 또는 강의 판매, 전자책판매 등 한가지 서비스 판매에 특화 되어 있습니다. 운영하는 쇼핑몰이 확장되면 결국 실물과 비실물을 함께 판매하게 됩니다.  강사는 강의 뿐만 아니라, 관련 컨설팅, 전자책 그리고 강의 관련 실물 및 준비물 까지 수강생의 요청으로 판매 상품이 확장 될 여지가 많습니다.  만약 플랫폼이 그 기능 구현이 어렵다면 사업주는 잡일이 늘어납니다. 편하고자 구축한 플랫폼이지만 기능 한계 때문에 결국 여러 플랫폼을 함께 운영하며 고객도 운영자도 피로도가 누적되고 운영 유지비가 상승하는,  비효율적인 시스템으로 전락하고 맙니다. 

  • 국내외 결제 호환 가능 

해외 유명 쇼핑몰 제작 플랫폼이라 할지라도 국내 사업자라면 이용에 한계가 있습니다. 해외 플랫폼들은 대부분  페이팔 및 스트라이프 계정으로 정산해주는 구조이지만 국내에서는 공식적으로 페이팔 및 스트라이프와 같은 간편 페이 사용이 금지되어 있기 때문에, 공식 사업자로서의  페이팔 계정 사용은 합법이 아닙니다.  즉 좋은 솔루션이지만 국내에서는 반쪽자리 기능만 사용하고 구매자도 판매자도 무통장 입금을 받거나 다른  결제 루트를 다시 만들어야하는, 디지털 노예의 시스템 구축으로 변질됩니다.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이라는 말을 더욱더 실감하는 요즘입니다. BTS, 넷플릭스 덕분에 한국의 위상이 높아져 한류 트렌드를 더욱 활용하기 좋은 시기 입니다.  니체 마켓별 글로벌 쇼핑몰을 구축한다면, 더 많은 잠재고객을 상대로 효율적인 마케팅이 가능합니다. 시간과 장소의 한계 없이 글로벌 쇼핑몰 제작으로 퀀텀점프의 기회를  만들어 보시길 바랍니다.